아주 편리한 윈도 단축키 소개

컴퓨터/Windows

단축키는 일반적으로 마우스나 기타 포인팅 장치가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두 개 이상의 키 조합을 의미합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PC로 더 쉽게 작업할 수 있으므로 윈도 및 기타 앱 작업 시 시간과 노력이 절약됩니다. 이번에는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아주 편리한 단축키를 소개합니다. 꼭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아주 편리한 윈도 단축키 소개

[윈도 로고 키 + L] : PC 잠금 또는 사용자 전환

[윈도 로고 키 + L] 키를 동시에 누르는 것으로 "잠금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이것을 실행하면 즉시 "잠금 화면"으로 전환되어 보안이 향상됩니다. 암호를 설정하는 경우 다시 로그인할 때 암호가 필요하며 다른 사용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Ctrl + Alt + Delete] : 작업 관리자 호출

널리 알려진 단축키로 아래의 화면을 호출합니다. 화면 잠그기, 사용자 전환, 로그 아웃, 암호 변경, 작업 관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관리자는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거나,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 열 수도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는 현재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프로세스 및 서비스가 표시됩니다.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성능을 관찰하거나 응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닫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우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상태를 보고 네트워크의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 이상의 사용자가 컴퓨터에 연결된 경우 연결된 사용자 및 작업 상황을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윈도 작업 관리자 화면

[윈도 로고 키 + D] : 바탕화면 표시 및 숨기기

현재 하는 작업 창들을 순간적으로 모두 감추어야 할 때, 아주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이를테면 직장에서 업무는 안 하고 딴짓(?)을 하고 있는데 무서운 직장 상사가 갑자기 나타났을 때 "윈도 로고 키와 D" 키를 눌러 주면 현재 열려있는 모든 창을 최소화하고 바탕화면을 표시합니다. 따라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다시 누르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윈도 로고 키 + E] : 탐색기 실행

폴더나 파일들을 확인하고자 할 때, 시작 메뉴나 바탕 화면의 "내 컴퓨터"나 "윈도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이때 "윈도 로고 키와 E" 키를 함께 누르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Windows 8 / 8.1"에서 탐색기 열기가 꽤 힘들어졌으므로 이 단축키를 사용하여 여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컴퓨터 사용에서 빈번히 쓰이므로 외워 두세요!

[윈도 로고 키 + F] : 검색 실행

컴퓨터에서 원하는 폴더나 파일을 빨리 찾고자할 때 필요한 단축키입니다.

[Shift + 마우스 클릭] : 스크롤을 단번에 이동하기

스크롤 막대가 표시되는 창에서 원하는 위치까지 단번에 스크롤 하기 위해서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하고 싶은 위치를 클릭하면 스크롤 막대가 단번에 이동됩니다. 이 단축키는 블로마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아주 유용합니다. 기억해 두었다가 꼭 사용해 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마우스 스크롤 단번에 이동하기

[F2] : 선택한 항목 이름 바꾸기

항목을 선택한 상태에서 [F2] 키를 누르면 파일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파일 이름을 변경할 때, 파일 이름을 한 번 클릭하거나 오른쪽 클릭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통해 변경하지만, 전자는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잘 안 되고, 후자는 조작이 많아서 블로마리는 [F2] 키를 누르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Alt + Enter] : 선택한 항목의 속성 표시

선택한 항목을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더블 클릭"하거나 [Alt + Enter] 단축키를 이용하면 항목의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Ctrl + 마우스 휠] : 확대 / 축소

윈도 탐색기나 웹 브라우저, 워드 등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탕화면 전체 아이콘 크기 변경 또는 시작 화면에 고정된 앱과 같은 많은 항목을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습니다.

[Alt + F4] : 종료 옵션 대화 상자 호출

종료 옵션 대화 상자를 호출합니다. 어떤 것인가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입니다. Windows XP 시절에는 많이 보았습니다만, 최근의 윈도에서는 별로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Alt + F4] 단축키를 이용하면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중인 항목을 닫거나 활성 앱을 끝낼 때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윈도 종료 옵션 대화 상자

[Alt + D] : 주소 표시 줄의 문자열 선택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 줄에 입력된 문자열(URL) 전체를 선택하고 싶을 때, [Alt + D] 단축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이 단축키와 함께 [Ctrl + C] 단축키를 사용하면 마우스를 조작하지 않고도 웹 주소(URL)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링크 바로 가기

[Ctrl + 링크 클릭]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웹페이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새 탭이 열리면서 링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연결된 페이지로 이동되지 않고 새로운 탭이 생성되어 열리는 것뿐이므로, 여러 사이트의 링크를 급히 열고 싶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Ctrl + Shift + 링크 클릭]
이것은 클릭한 링크를 열면서 새 탭을 만들고, 열린 탭으로 이동하는 단축키입니다. 이전 페이지는 남겨두면서 링크를 보고 싶다면 이것이 편리합니다.

[윈도 로고 키 + 방향키]

현재 작업 중인 창을 정확히 화면의 절반을 차지하도록 좌측 혹은 우측으로 배치합니다. 두 개의 문서를 동시에 띄우고 비교할 때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윈도 로고 키와 오른쪽 키(→)"는 작업 창을 오른쪽으로 배치하고, "윈도 로고 키와 왼쪽 키(←)는 작업 창을 왼쪽으로 배치합니다. 단축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원래 창으로 전환 됩니다.

바탕화면 둘로 분할한 화면

[F5] : 페이지를 새로 고침

표시되는 웹페이지를 새로 업데이트합니다. 웹 브라우저에는 다음에 같은 페이지를 열 때 빨리 표시하기 위해 페이지의 일부를 캐시로 컴퓨터 내에 저장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페이지가 빨라질 수 있지만, 오래된 데이터가 남아있는 것도 있으므로 새로운 페이지가 업데이트되어도 남아 있던 캐시의 내용을 보여주어 새로운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F5] 키를 눌러 업데이트하면 새로운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F5] 키는 업데이트의 의미가 있습니다.

[F11] : 전체 화면 표시

현재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윈도 탐색기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 탐색기는 전체 화면 중 전용 메뉴가 상단에 아래처럼 표시됩니다. 취소하려면 다시 [F11] 키를 누르면 됩니다.

탐색기 전체 화면

정리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자주 쓰이고 알고 있으면 작업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모아봤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단축키가 있는데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방문해 보십시오. 페이지에 접속하면 "바로 가기 키"가 상단에 보이고 그 옆으로 오른쪽에 다운 메뉴(Vista, Windows 7, Windows 8.1, Windows RT 8.1) 중에서 하나가 선택되어 보일 것입니다. 다운 화살표() 눌러 보고 싶은 윈도 버전을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 단축키 Windwos Shortcut

+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