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위한 직장인 월급관리 방법

금융/재테크

새내기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속담이 있습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죠. 이 속담은 어렸을 때 생긴 버릇은 나이가 들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경제 습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생활 중 만들어지는 경제 습관 역시 고치기 어렵게 됩니다. 우리의 생각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행동은 습관이 되는 것처럼 습관이란 개인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성공한 직장인이 되고 싶다면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좋은 습관을 키우는 방법과 효율적인 월급관리로 재테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성공을 위한 직장인 월급관리 방법

1. ' 저축 소비' 습관 키우기!

월급이 통장에 들어오면 일정 금액을 먼저 저축하고, 나머지 금액으로 소비하는 것을 '선 저축 후 소비'라고 합니다. 이 원칙은 자산관리의 기본으로 지출을 줄이면 돈은 저절로 모인다는 것이죠. 즉, 저축할 상황을 강제로 만들어 쓸 돈을 줄임으로써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 것입니다. 이것은 간단하면서도 확실하게 월급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월급의 몇 퍼센트를 저축해야 할까요? 저축의 기준은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이 정도는 꼭 해야 한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사회초년생인 직장인은 앞으로 목돈이 들어갈 곳이 많으므로 단시간에 목돈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저축해야 합니다. 그래서 금융 전문가들은 사회초년생에게소득의 50% 이상을 저축하라고 조언합니다.

선저축 후소비 - 직장인 재무설계

2. 불필요한 지출 줄이기!

돈을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쓰지 않는 것이지만 사회생활을 지출 없이 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지출을 줄여야 하는데 지출을 줄이려면 우선 자신이 얼마를 벌고 쓰는지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가계부를 활용한다면 자신의 소비 습관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 쓰기는 모든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매일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이고 자신의 소비 습관을 파악했다면 이후에는 불필요한 지출부터 차근차근 줄여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매일 가계부를 찾아서 일일이 손으로 쓰기가 부담스럽다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가계부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가계부 앱으로 '똑똑 가계부'를 추천합니다.

똑똑 가계부

똑똑 가계부는 카드 문자가 수신되면 자동으로 입력해 주므로 현명하게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예산을 설정하여 자산을 관리할 수 있으므로 재무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안드로이드 가계부 앱 중 다운로드 전체 1위!
  • 신용카드 문자나 은행 문자가 수신되면 자동 입력
  • 지출, 수입내역 입력과 검색 기능
  • 주별, 월별, 연별 예산 설정 기능
  • 다양하고 강력한 통계, 차트 기능
  • 비밀번호 설정 기능
  • 엑셀 파일 내보내기 기능
  • 구글 드라이브를 통한 데이터 클라우드 백업, 복구 기능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지출이 있지만, 기호식품이나 취미활동처럼 충분히 줄일 수 있는 지출도 있으므로 자신의 소비 습관을 분석해서 과도한 지출을 차차 줄여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목적에 맞게 통장 나누기!

통장을 사용 목적에 맞게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일명 '통장 쪼개기'라고 합니다. 즉, 아래와 같이 월급통장에서 목적에 따라 저축과 지출, 예비 등으로 나누어서 월급이 들어오면 각각의 통장으로 이체를 시켜 적금, 펀드 등은 저축통장으로, 생활비 등 변동지출은 지출통장으로 이체하고, 질병이나 실직 같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비상자금은 예비통장으로 이체되도록 하여 월급통장을 급여가 들어오는 대로 사실상 0원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목적에 맞게 통장 나누기

1) 월급통장

고정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으로 매달 월급이 들어오면 먼저 각종 공과금이나 보험료, 대출상환금 등 고정지출이 자동납부 되도록 설정해 놓고 생활비는 지출통장으로, 적금이나 투자는 저축통장으로, 기타 잉여 자금은 예비통장으로 정한 금액만큼 자동이체를 시켜서 잔액이 0원이 되도록 합니다.

2) 저축통장

구체적인 목적자금(결혼자금, 주택자금, 노후자금 등)을 마련하기 위한 통장으로 투자의 목적에 맞는 금융상품으로 자동이체를 연결하여 활용합니다. 통장에 꼬리표(결혼자금통장, 주택자금통장 등)를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꼬리표를 붙이면 막연하게 돈을 모으는 것보다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통장나누기 - 직장인 재무설계

3) 지출통장

직장인의 월급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출을 통제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체크카드를 연결해 사용하도록 합니다. 체크카드를 연결해 사용하면 정해 놓은 일정금액의 생활비 내에서만 지출하게 되므로 소비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으며, 지출내용이 한눈에 보이고 잘 정리되어 나오므로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비용과 지출을 줄이는 것이 그 어떤 펀드나 투자보다 수익률이 높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4) 예비통장

비상금 관리통장으로 경조사비, 자동차보험료, 가족행사 등 일회성 지출에 사용되며,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지출을 위해 매월 소득의 일정금액(5~10%)을 저축하여 급여의 3~6개월 치 정도의 자금을 매월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예비통장은 일정금액 이상이 모이면 저축통장을 통하여 재투자하도록 합니다.

만약, 평소보다 지출이 많아져 생활비가 부족하게 된다면 예비통장에서 부족한 자금을 채우고, 반대로 꾸준한 지출관리로 인하여 지출통장에 자금이 남아있다면 남은 자금은 예비통장으로 이체하여 지출통장은 매월 잔액이 0원이 되도록 합니다.

4.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사용하기!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사용하기

우리 사회에는 잘못 길들여진 습관 때문에 고통받는 수백만명의 신용불량자가 있습니다. 소득이 늘어나면서 한 번 높아진 소비 수준, 또는 소득과 상관없이 신용카드 등을 쓰면서 늘어난 소비 수준은 소득이 줄어들어도 쉽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취직했다는 기쁨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마음껏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미래수입을 담보로 현재 외상을 하는 것이므로 실제 빠져나가는 돈에 대해 감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그에 비해 체크카드는 잔액이 없으면 더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과도한 소비를 막아 좋은 지출 습관을 길러주며 연회비가 없고 소득 공제율이 신용카드보다 2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로 알림(SMS)서비스"를 함께 이용하면 현금을 사용하는 것처럼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으므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 체크카드 바로 알림(SMS) 서비스

사용 내용과 잔액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이중결제 등의 상황에 재빨리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새내기 직장인은 나쁜 습관이 없으므로 남들보다 더 좋은 위치에서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뚜렷한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지금까지 살펴본 좋은 습관들을 꾸준히 키워나간다면 20년, 30년 후에는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리아재무설계 - 직장인 재무설계 무료상담 및 포트폴리오 제공
한국금융센터 - 재테크에서 노후대책까지 무료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
이 글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