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은 "개인신용등급 관리 십계명"으로 올려라!

금융/생활금융

개인신용등급이란 연체금액과 연체기간, 연체의 반복 횟수 및 다중 채무 여부 등 개인의 신용정보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측정하는 등급으로 신용조회 및 금융회사가 금융소비자의 앞으로 1년 내 90일 이상 연체 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수치화한 지표입니다.

개인신용등급 관리 십계명

이러한 개인신용등급은 주로 연체나 부도 발생, 신규 대출금 증가 등 평가요인에 따라 변동되지만, 상당 부분은 개인신용등급 관리방법에 대한 개인의 정보부족 및 관리소홀 등에 기인합니다. 따라서 금융감독원이 마련한 '올바른 개인신용등급 관리 십계명'을 숙지하고 소비자 스스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한다면 필요할 때 유리한 조건으로 신용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등급 관리 십계명

1. 연체는 소액이라도 절대 금지!

연체정보는 개인신용등급 평가에 가장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일단 소액이라도 연체가 발생하면 이를 상환하더라도 그 후 3~5년 정도의 기간에 본인의 개인신용등급 평가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생활화하여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2.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한 대출은 신중하게 결정해라!

인터넷이나 전화를 이용한 대출은 빠르고 쉬우므로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신용등급 관리 측면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받은 대출이나 현금서비스 등은 과거에 부실률이 높게 나타나 신용조회 회사가 위험도를 높게 평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록 연체가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이러한 대출을 이용한 사실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금이 정말 급하게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하여 일반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신용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정기적인 결제대금은 자동이체하자!

카드 이용대금, 통신요금 등에 대한 소액, 단기 연체의 경우 발생 횟수가 증가하게 되면 개인신용등급 하락을 초래하게 되므로 출장이나 부주의 등으로 인한 연체 발생을 미리 방지하기 위하여 자동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결제일 이전에 미리 통장 잔액을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 연체 상환은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자!

여러 건의 연체가 발생한 경우 연체기간이 길면 길수록 개인신용등급에 불이익을 많이 주게 됩니다. 따라서 다수의 연체 건이 있는 경우 가장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함으로써 연체정보로 인한 개인신용 평가상 불이익을 줄여야 합니다. 스스로 상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 금융회사 자체 워크아웃, 국민 행복기금 등의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대출보증은 가급적 피하자!

타인의 대출에 보증을 서는 경우, 이러한 보증내용이 신용조회 회사로 넘어가 개인신용등급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주채무자가 연체하지 않더라도 보증을 섰다는 이력만으로 보증인의 개인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본인의 대출한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지혜롭게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갚을 능력에 맞춰 채무규모를 설정하자!

과다한 채무를 보유하게 될 경우 연체위험이 커진 것으로 평가되어 개인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되므로 새로운 대출을 받게 될 경우 개인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대출 금리 상승 등으로 인해 이자 부담 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소득규모나 생활비용 등을 생각하여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채무규모를 설정하고, 그 수준 내에서 대출 및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개인신용등급 관리

7.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여 이용하자!

주거래 금융기관을 정해서 신용거래를 할 경우 해당 금융기관의 내부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금융거래 시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각종 수수료를 면제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꾸준히 쌓아가자!

개인신용등급은 개인의 과거 신용거래 실적과 현재 신용거래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신용거래가 거의 없는 소비자의 경우, 개인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근거가 부족하므로 높은 신용등급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신용등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연체 없이 대출거래나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하는 등 신용거래실적을 꾸준히 쌓아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9. 연락처가 변경되면 금융회사에 통보하자!

금융회사에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등의 변경을 통보하지 않는 경우 청구서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금융회사로부터 안내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므로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반드시 금융회사에 통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본인의 신용정보 현황을 자주 확인하자!

금융소비자는 신용조회 회사에 집중된 신용정보의 정확성 점검 등을 위해 4개월마다 1회에 한해 무료로 본인의 신용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무료열람권)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본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본인 신용정보의 오류 등과 관련하여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1단계로 신용조회 회사에 이의를 제기하고 1단계 처리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는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에 2단계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무료열람가능 홈페이지

지금까지 개인신용등급 관리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신용등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용조회 회사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우리나라에는 공신력을 갖춘 몇 개의 기관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코리아크레딧뷰로(주), 서울신용평가정보(주) 두 곳을 소개합니다. 각종 신용관리를 도맡아 하는 기관으로 모두 신용정보 무료 열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어서 개인신용등급과 금융거래 내용(대출정보, 채무보증정보, 채무불이행정보, 세금체납정보, 신용조회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활용하시면 신용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