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에 누락된 글 빠르게 복구하는 방법

블로그/블로그운영

구글 검색에서 누락된 글을 빠르게 복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어제 틈틈이 써 놓은 글을 오늘 새벽에 발행했습니다. 커피 한잔을 마시며 네이버와 구글에 발행한 글이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해 보니… 이게~ 웬일! 평소와는 다르게 네이버는 잘 등록되어 있었는데 구글에는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구글 검색에 누락된 글 빠르게 복구하는 방법

제 블로그 유입 순위 1위(44%)가 구글이라서 평소 구글 검색에 관심이 많았고 검색 누락에 대한 복구 방법도 알고 있었던 터라 재빨리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복구하면서 초보시절 헤맸던 기억이 생각나서 이런 일을 겪게 될 분들을 위해 복구 방법을 공유합니다. 방법이 간단하므로 이번 기회에 알아두시면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 누락된 글 빠르게 복구하는 방법

구글 검색에 누락된 글을 복구하려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구글 아이디가 필요하며 또한,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여 운영하는 블로그를 등록해두어야 합니다. 만약,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은 분들은 가입하고 등록한 다음 강좌를 계속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웹마스터 도구란?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사용자가 사이트의 구글 검색결과 순위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웹마스터에 가입하지 않아도 구글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긴 하지만, 가입하면 구글에서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되는지를 알 수 있어 검색결과 순위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구글 도움말 포럼

구글 웹마스터로 문제 해결

  • 발행한 글이 구글 검색에서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면 곧바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로그인합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구글 웹마스터로 이동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로그인

▼ 로그인하면 등록된 블로그가 보이는데 그중에서 문제가 되는 블로그를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홈

▼ 블로그를 클릭하면 '대시보드'로 이동하는데 왼쪽 메뉴에서 "크롤링 > Fetch As Google"를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Fetch As Google

Fetch As Google로 이동하면 누락된 블로그 글의 주소(URL)를 ①번에 보기처럼 숫자만 입력합니다. (이미 블로그가 등록된 상태이므로 블로그 주소를 제외한 글의 주솟값만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누락된 글의 주소가 'http://blomari.tistory.com/119'이라면 주소의 마지막에 있는 숫자 119만 입력하면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Fetch As Google-2

▲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②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아래에 '완료'라고 표시됩니다. 그럼 ③ 색인에 제출을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Fetch As Google-3

▲ 제출 방식 선택 화면이 나오면 보기처럼 선택하고 '이동'을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Fetch As Google-4

▲ 이동을 클릭하면 위의 화면으로 돌아오는데 보기처럼 "URL이 색인에 제출됨"이라고 표시됩니다. 블로그 글이 정상적인 글이라면 늦어도 5분 이내에 검색에 노출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분 정도 지나서 확인해 보니 아래처럼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화면

정리하면서…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구글이 왜~ 세계적인 기업인지 바로 알 수 있는 순간이며, 구글 검색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나 다음도 하루빨리 이런 시스템을 도입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