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암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보험/각종보험

최근 진단보험금을 보험기간 중에 반복 지급하거나, 암 진행 정도에 따라 차등지급하는 등 새로운 암보험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새로운 암보험의 주요특징을 살펴보고, 가입 시 유의사항도 함께 알아봅시다.

새로운 암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새로운 암보험의 주요특징

보장금액

기존 암보험은 치료비 수준이나 암의 진행 정도에 상관없이 암으로 진단되면 일정한 금액(예: 5천만 원)을 지급하였으나 새로운 암보험은 암의 진행 정도(병기)나 치료비 수준 따라 보험금을 차등화하거나, 일부 특정 암만을 보장하여 보험료를 저렴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예시] 1~3기 암은 5천만 원, 4기 암은 1억원 지급
    [예시] 고액암 : 1억 원, 일반암 : 5천만 원, 소액암 : 2천만 원

보장횟수

기존 암보험은 암 진단 시 통상 1회(최대 2회)만 보험금을 지급하고 계약이 소멸하였으나. 새로운 암보험은 보험기간 중 암이 진단되더라도 계약이 소멸하지 않고 직전 암 진단 후 2년경과 시마다 암으로 다시 진단되면 진단보험금반복하여 지급합니다.

가입연령/보험기간

기존 암보험은 주로 60세 이하의 건강한 사람을 가입대상으로 하여 통상 80세까지만 보장하였으나. 새로운 암보험은 가입연령을 고령자(70~80세)로 확대하였으며, 가입대상도 암 유경험자와 만성질환자(고혈압·당뇨) 등으로 확대하였을 뿐 아니라. 보장 기간도 사망 시까지 등으로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새로운 암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새로운 암보험의 다양한 상품출시로 상품선택의 폭은 넓어졌지만, 회사별로 상품 내용이 다소 다르므로 가입 전 꼼꼼히 따져보고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봅시다.

새로운 암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갱신주기 / 보장내용 회사별로 다르다!

갱신주기
갱신주기는 3년부터 15년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갱신주기가 길수록 해당 기간에 보험료 인상은 없지만, 갱신 시점에서 보험료가 더 큰 폭으로 오를 수 있습니다.

  • 일부 보험사는 15년 만기, 100세 만기 등 비갱신형 상품으로도 판매하고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보장내용
보험사별로 고액 암의 종류가 다르므로 가입 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보험사는 고객 확보 차원에서 발병률이 높은 유방암, 전립선, 대장암 등에 대해 일반 암보다 적은 보험금을 책정하는 경우가 많고 보험금 수준도 회사별로 다름에 유의해야 합니다.

납부면제
중대한 보험사고 발생으로 인해 보험계약자가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납부면제 조건이 회사별로 다르므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예시] A사 : 암 진단 시 납부면제, B사 : 80% 장애 발생 시 납부면제

새로운 암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모든 암에 대해 병기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 지급하는 것은 아니다!

암의 병기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 지급하는 상품이라도 모든 암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암의 병기는 종양의 크기 및 전이 정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데, 종양의 크기를 결정할 수 없는 혈액암 등 일부 암은 병기분류가 불가능하며, 이러한 암에 대해서는 암 종류별(질병코드)로 치료 후 생존율 등을 고려하여 보험금 수준을 사전에 정의합니다.

  • [예시] 백혈병(C92.2) : 5년후 생존율 5.6% → 고액암(4기) 보험금 지급,
    복부 말초신경암(C47.3) : 5년후 생존율 71.3% → 일반암(1~3기) 보험금 지급

한편, 일반 암에 비해 치료비가 비교적 적게 드는 소액 암에 대해서는 병기와 무관하게 일정한 금액(소액)을 지급합니다.
[예] 갑상샘암, 기타 피부암, 제자리암 및 경계성 종양

모든 암에 대해 반복 지급하는 것은 아니다!

소액암 및 전립선암최초 진단시만 보험금이 지급되고 두 번째 이상 진단시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재진단암의 진단보험금 수준은 최초 진단암의 진단보험금 수준보다 적을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 최초 진단 암은 최대 4천만 원까지 설계할 수 있지만, 재진단 암은 최대 2천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모든 암 유경험자가 가입 가능한 것은 아니다!

암 유경험자 대상 상품이라도

  • 두 번째 암을 이미 진단받은 사람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 최초 암 진단일로부터 2년(소액 암은 1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 첫 번째 암과 같은 신체 부위에 5년 이내 재발한 암에 대해서는 진단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5년 이후 진단 시에는 지급합니다.

암보험 비교사이트 추천!

아래 추천사이트는 한곳에서 국내 모든 보험사의 보험을 비교하여 견적을 뽑아 볼 수 있으므로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많은 보험비교사이트가 있지만, 그중에서 엄선하여 추천하는 곳이므로 보험에 가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추천사이트 2~3곳에서 각각 무료상담과 견적리스트를 받아본 다음, 견적리스트를 비교한 후 상품을 선택하면 원하는 보험에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인스밸리 - 주요 보험사 보험료 비교, 맞춤설계, 실시간 보험료 계산
암보험가입센터 - 주요 보험사 암보험 1초 보험료 비교, 가입 순위 제공
암보험전문비교몰 - 보험사별 암보험 보험료 비교, 빠른 실시간 견적, 무료상담
암보험114 - 나이, 성별, 직업에 따라 원하는 보험을 알기 쉽게 비교, 무료상담
이 글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