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 제대로 알고 가입하세요.

보험/각종보험

가계 의료비 중에서 치과 치료비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최근 치아보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치아보험이 무엇인지, 가입조건과 보장내용 등을 살펴보고 치아보험비교사이트를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보험, 제대로 알고 가입하세요.

+ 치아보험이란?

치아보험은 질병(충치 및 잇몸질환)이나 상해로 치아에 보철치료 또는 보존치료 등을 받을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으로 진단형과 무진단형 상품이 있습니다.

  • 진단형 : 보험가입 시 치아를 검진하고 치아 상태에 대한 결과를 보험사가 확인한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 즉시 보장이 가능하고 보장 한도에 제한이 없으며 보장금액이 큰 것이 장점입니다.
  • 무진단형 : 치아 상태에 대한 진단 없이 고지사항만 알려주면 바로 가입할 수 있으나, 면책 · 감액(50%) 기간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가입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아래 자료는 회사별, 상품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상품의 약관을 반드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치아보험 진단형과 무진단형 구분

치아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1. 비싼 치과치료비의 부담

매년 치아나 잇몸 질환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가 2천만 명에 이를 만큼 치과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 고액의 보철치료비가 발생하는 치과치료비 등을 국민건강보험이나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지 않고 있어, 치아보험을 통해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분급여 구분비급여 부분
치과치료항목충전치료(아말감), 발치, 파노라마 사진, 치료목적의 스케일링, 정기치과검진, 구강검진 등보철치료(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보존치료(레진, 등 충전치료, 크라운
국민건강보험공단부담금 부담부담하지 않음
실손의료보험본인부담금의 90% 보장보장하지 않음

2. 치과치료비 본인 부담률 84%

보건복지부의 2013년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치과치료비는 본인 부담률이 84%OECD 국가들의 평균치인 55%보다 크게 높은 수치이며, 전체 의료기관에 비해서도 2배 이상 많은 수준입니다.

치과병원치료 본인 부담률

치과치료에 대한 본인 부담률은 고스란히 환자의 비용부담으로 이어져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치료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부담되는 치과치료비치아보험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의료실비에서 보상하지 않는 치과 치료비 보장

고액의 치료비가 들어가는 치과 비용은 대부분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부분의료비이므로 반드시 실손의료보험과는 별개로 가입해야 합니다.

치아보험의 보장내용

치아보험은 치과 치료를 위한 구강검진, 충치, 스케일링, 크라운, 충전(아말감, 레진) 등 치료빈도가 많은 보존치료와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 목돈 들어가는 보철치료보장합니다.

1. 보철치료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인공적으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보형물을 보철이라 하며, 보철치료는 충치나 잇몸질환,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치아 및 주위 조직이 상실된 경우 턱과 치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 임플란트 : 치아가 빠진 부위에 치아 뿌리와 같은 형태의 인공치근(Fixture)을 심고 해당 부위에 인공 치아를 결합하여 치아 기능을 대체하는 치료를 의미합니다.
  • 브릿지 : 치아가 손실된 경우, 손실된 치아의 주변에 있는 두 개 이상의 치아를 기둥 삼아 다리를 놓듯이 인공 치아를 연결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 틀니 : 영구치와 그와 연관된 조직이 결손 되었을 때, 인공적으로 대치하는 보철물을 장착하는 시술로서 부분 틀니와 완전 틀니가 있습니다. 부분 틀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치아와 그 관련 조직의 결손을 수복해주는 보철물을 말하며, 완전 틀니는 영구치가 하나도 없는 환자에게 인공적인 방법과 수단으로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의치를 말합니다.

임플란트, 브릿지, 부분틀니

2. 보존치료

충치로 인해 손상된 치아를 발치하지 않아도 되는 환자에게 충전재를 이용하여 보존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 충전치료 : 영구치가 손상된 경우 손상된 부위에 적절한 보철물을 넣어 치아의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는 치료를 말하며, 치아에 재료를 직접 수복하는 직접충전과 구강 외에서 수복물을 제작하고 접착제를 사용하여 치아에 수복물을 접착하는 간접충전(인레이, 온레이)이 있습니다.
  • 크라운치료 : 영구치에 손상이 생겨 삭제량이 많은 경우 또는 신경치료로 인해 영구치의 강도가 약해질 것이 예상되는 경우에 영구치 전체를 금속 등의 재료로 씌우는 치료

충전치료, 크라운치료

+ 치아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1. 전문용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치아보험은 치과 치료에 대한 전문용어를 보험규정에 그대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보험가입 전에 전문용어와 약관에 기재된 용어의 정의를 충분히 이해한 후에 가입하는 것이 향후 보험금 지급 시 보험회사와 다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구분정의
임플란트치아가 빠진 부위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해당 부위에 인공치아를 대체하는 치료
브릿지치아와 치아 사이에 치아가 없는 경우 양 옆의 치아를 연결하는 보철물 치료
틀니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적인 보철물을 장착하는 치료
크라운치아 전체를 금속 등의 재료로 씌우는 치료
충전치아의 손상된 부위에 충전재(금, 세라믹, 아말감)를 이용하여 원상회복하는 치료
영구치유치(젖니)가 빠찐 후 나는 자연치아로 사랑니, 과잉치 및 선천적 기형치아는 제외
치아우식증충치
치주질환잇몸질환

2. 보상하지 않는 사항을 반드시 확인 합니다.

치과 치료에 대한 치료비 부담 때문에 치아보험에 가입하지만,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보험가입 전에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보상하지 않는 사항 >

  • 보장개시일 이전에 진단 또는 뽑은 치아를 보장개시일 이후에 치료하는 경우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같은 치아에 여러 가지의 보철치료를 받은 경우 해당 치료 중 가장 높은 한 가지 치료항목의 보험금만 지급합니다.
  • 과거 5년 동안 치아우식증 또는 잇몸병으로 치료를 받은 경우는 해당 질병 관련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사랑니 치료, 치열교정준비, 미용상 치료 및 이미 보철치료를 받은 부위에 대한 수리, 복구, 대체치료의 경우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치아보험, 제대로 알고 가입하세요.

3. 갱신 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은 대부분 60세까지만 보장하는 상품으로 60세 이후에는 보장이 안 됩니다. 또한, 대부분 갱신형 보험으로 판매되고 있어 갱신 시마다 나이 및 손해율 증가로 인해 갱신보험료가 인상할 수 있으므로 보험가입 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향후 예상 갱신보험료를 상품안내장에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으므로 보험가입 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야 하며 갱신 기간 또한 상품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비교한 후에 가능하면 보장 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치아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10~30% 보험료 절감!

치아보험비교사이트는 한곳에서 국내 모든 보험사의 치아보험을 비교하고 상담받아 볼 수 있으므로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아보험에 가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각각 무료상담과 견적리스트를 받아보신 다음, 상품들을 비교하여 선택하시면 좋은 보험에 쉽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몰치아보험 - 치아보험 베스트상품 비교 추천, 실속 설계, 무료상담
치아보험비교몰 - 보험사별 치아보험 보험료 비교, 빠른 실시간 견적 제공, 무료상담
이 글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